1. 오픈 스택
- 아파치 라이선스 형태로 배포되고 있는 오픈 소스 SW 기반의 클라우드 플랫폼 프로젝트
- Iaas 형태를 가지며 주로 리눅스 기반으로 운용과 개발이 이루어지며, 사용자가 데이터 센터의 자원들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웹을 통해 다양한 기능 제공
2. SW 아키텍처 4 + 1 뷰
유즈케이스 뷰 | 아키텍처 도출 및 설계하여 다른 뷰를 검증하는 데 사용되는 뷰 |
논리 뷰 |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설명해주는 뷰 |
프로세스 뷰 | 시스템의 비기능적인 속성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, 병행 실행, 비동기, 이벤트 처리 등을 표현한 뷰 |
구현 뷰 | 개발 환경 안에서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의 구성을 보여주는 뷰 |
배포 뷰 |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아키텍처에 어떻게 배치되는가를 매핑해서 보여주는 뷰 |
3. 해시함수
- 임의의 길이를 갖는 값을 입력 받으면 고정된 길이의 값을 출력하는 함수
-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짧은 길이의 값이나 키가 존재하여 해당 주소에 빠른 접근이 가능하며, 메시지 오류나 변조 탐지에 활용
+ SET : 온라인 상의 안전한 거래를 위해 Visa와 Master Card에서 개발한 프로토콜로 개인 계좌 정보나 신용 정보 등이 네트워크를 통해 노출되거나 위 / 변조되는 것을 막으며, 메시지 암호화 방법과 2중 전자서명 등에 활용되어 기밀성과 무결성 보장
4. 문장 커버리지 ( 구문 커버리지 ) Statement Coverage
- 프로그램 내의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 테스트이다.
- 조건문 결과와 관계 없이 구문 실행 개수로 계산한다.
5. 데이터 암호와 전송을 위한 주요 기술
IPSec | IP 계층에서 무결성과 인증을 보장하는 인증 헤더( AH )와 기밀성을 보장하는 (ESP)를 이용해 양종단간 구간에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터널링 프로토콜 |
SSL /TLS | 전송 계층과 응용 계층 사이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웹 데이터 암호화 |
S-HTTP | 웹 상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을 암호화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전송되는 모든 메시지를 암호화하여 전송하는 프로토콜 |
6. 데이터 베이스 고립화
- 다른 트랜잭션이 현재의 데이터에 대한 무결성을 깨지 해치지 않기 위해 잠금을 설정하는 정도이다.
7. 무결성
- 부적절한 자료가 입력됨으로 인해 동일한 내용에 대해 서로 다른 데이터가 저장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.
8. UML 다이어그램 - 정적( 구조적 ) 다이어그램
클래스 |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|
객체 |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|
컴포넌트 |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|
배치 |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하고,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
복합체 구조 |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
패키지 |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|
9.
TCP 흐름 제어 | 전송 계층에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할 때 수신 한도를 넘는 과잉 패킷의 입력으로 패킷 분실이 일어나지 않도록 패킷의 흐름을 조절하는 기법 |
정지 - 대기 | 프레임이 손실되었을 때 손실된 프레임 1개를 전송하고, 수신자의 응답을 기다리는 방식 한 번에 프레임 1개만 전송할 수 있음 |
10. 비선점형 알고리즘
- 우선순위, 기한부, FCFS, SJF, HRN
SJF ( Shortest Job First ) |
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시까지의 자원을 점유하는 스케줄링 알고리즘 CPU 요구 시간이 긴 작업과 짧은 작업 간의 불평등이 심하여, 기아 현상 발생 |
HRN ( Highest Response Ratio Next ) |
SJF의 약점인 기아 현상을 보완한 기법 긴 작업과 짧은 작업 간의 지나친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대기 중인 프로세스 중 대기시간이 긴 프로세스일 경우 우선순위가 높아지게 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스케줄링 기법 |
11. 응집도 유형
낮 | 우연적 응집도 ( Coincidental Cohesion ) | 서로 간에 어떠한 의미 있는 연관 관계도 없는 기능 요소로 구성될 경우의 응집도 |
↓ | 논리적 응집도 ( Logical Cohesion ) | 유사한 성격을 갖거나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요소들이 한 모듈에서 처리되는 경우의 응집도 |
시간적 응집도 ( Temporal Cohesion ) | 연관된 기능이라기 보다는 특정 시간에 처리되어야 하는 활동들을 한 모듈에서 처리할 경우의 응집도 | |
절차적 응집도 ( Procedural Cohesion ) | 모듈이 다수의 기능을 가질 때 모듈 안의 구성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실행할 경우의 응집도 | |
통신적 응집도 ( Comnnunication Cohesion ) |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들이 모여 있을 경우의 응집도 | |
순차적 응집도 ( Sequential Cohesion ) | 모듈 내에서 한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 값을 다른 활동이 사용할 경우의 응집도 | |
높 | 기능적 응집도 ( Fuctional Cohesion ) |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의 응집도 |